함께하는 희망의 빛

사례관리란?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욕구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와 자원을 연계하거나 직접제공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입니다.

사례관리 대상

  • 범물1,2동 파동 지역 주민
  • 저소득 취약 가정

사례관리 절차

접수 및 초기상담

직접 내방하시거나 전화로 신청가능하며,
본인 및 유관 기관 담당자의
접수 및 신청도 가능합니다.

상담

내담자의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
현상황, 강점, 공식·비공식적 체계 등
전체적인 집중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사례회의

효과적인 서비스 계획의 수립과 자원
연계를 위한 내․외부 회의를 실시합니다.
(내부사례회의, 민관합동사례회의 등)

계획수립

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자는 사회복지사와
함께 욕구에 따른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합의된 계획에 따라
함께 실천합니다.

실천

사회복지사와 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자의
합의로 수립된 계획을 실천하는 단계로
이용자의 협조를 바탕으로 내/외부
자원 연계, 서비스 제공 등이 포함됩니다.

점검 및 평가

사례관리 과정에서 합의한 계획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계획과 실천을 비교하여 평가하여
향후 방향을 모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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